근력이 줄어들면 비알코올성 지방간(NASH)와 간섬유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보라매병원 소화기내과 김 원·내분비대사내과 구보경 교수 연구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2014~2016) 데이터로 신체 근력과 간질환의 관련성을 분석해 해외 노인의학 학술지 '근감소증과 근육 저널'(Journal of Cachexia Sarcopenia and Muscle)에 발표했다.

연구 대상자는 1만 3천여명(평균 45.6세). 악력을 체질량지수(BMI)로 나눈 값을 근력 수치로, NASH와 간섬유화 유병률은 지방간 지수와 간섬유화 바이오마커(BARD, FIB-4) 수치로 도출했다.

대상자를 근력 강도에 따라 4개군으로 나누고 NASH 유병률을 분석한 결과, 최상위 군 대비 차하위군은 6배 차이를 보였다(7.5% 대 45%). 간섬유화 역시 BARD 분석에서는 최상위군 대비 최하위군에서 2배 높았으며(29.7% 대 63.9%), FIB-4 분석에서는 무려 7배 차이를 보였다(2.6% 대 18.0%).

혼란변수를 조절한 다변량 분석한 결과에서도 NASH와 간섬유화가 진행할 위험은 최대 1.6배, 최대 1.35배로 근력이 줄어들수록 질환 발생위험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원 교수(교신저자)는 "체내 포도당을 소모하는 주요 기관인 근육 감소로 인한 인슐린 저항성 악화가 간 질환 발생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면서 "신체 근력이 크게 감소하는 노년기에는 꾸준한 운동 및 식이요법을 병행함으로써 근력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간 건강 유지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