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알코올성지방간을 정밀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마련됐다.

보라매병원 소화기내과 김원 교수와 서울의대 최무림 교수, 유태경 학생(박사과정) 공동연구팀은 AGXT2라는 특정 유전자가 비알코올성지방간(NASH)을 조절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국제학술지 유럽간장학저널'(Journal of Hepatology)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NASH환자 125명의 간생검 조직과 혈액 조직에서 간조직 유전자 발현 및 혈액 유전체 정보를 분석했다. 이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지방간의 섬유화와 관련한 주요 유전자를 선별하는 환자 맞춤형, 질병 특이적 알고리즘을 만들었다.

그 결과, 한국인에서 지방간을 유발하는 유전자와 이를 조절하는 유전형 약 200여개의 조합을 발견했다. 이 가운데 AGXT2라는 유전자는 세포·동물 모델 및 인체 데이터를 통해 지방간 유발에 중요한 인자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향후 해당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신약이 개발돼 항섬유화 효과가 확인되면 세계 최초로 지방간 환자의 맞춤형 정밀진단과 표적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등의 연구 지원을 받아 서울대, 연세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KAIST 등이 참여한 지방간네트워크 ITEN(Innovative Target Exploration of NAFLD)가 실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