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AD) 약물이 잇달아 승인되면서 치료 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오토파지(autophagy, 자가포식작용)를 조절하는 유전자가 발병 원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아주대의대 뇌과학교실 장재락 교수팀(제1저자 허한솔 대학원생)은 세포내 단백질 항상성 유지에 필요한 오토파지를 조절하는 TRIM22 단백질을 발견하고, 작용 기전도 규명했다고 세포생물학 분야 국제 학술지(Autophagy)에 발표했다.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다양한 신경퇴행성 질환과 밀접하게 관련하는 오토파지는 세포 내 단백질 항상성 유지에 필수 기전이다. 세포가 스스로 불필요한 물질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소포체인 오토파고솜이 생성된다. 

연구팀은 TRIM22 단백질이 오토파고좀에 존재하는 GABARAPs 단백질 및 리소좀에 존재하는 PLEKHAM1 단백질과 결합해 세포내 분해 활성을 조절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한 TRIM22-R321K 돌연변이가  TRIM22 단백질의 기능을 억제하면 오토파지 활성이 감소하고, 신경독성 물질이 축적될 수 있다는 사실도 증명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TRIM22-R321K 돌연변이는 과거 가족 AD 연구에서 유발 유전자 PSEN-1 돌연변이를 가진 환자의 AD 발생 시기를 앞당기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인하대의대 이성주 교수팀과 공동 수행된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견연구자지원사업과 선도연구센터(MRC, 뇌질환 융합연구센터)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