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밀로이드베타(Aβ)와 결합해 알츠하이머병(AD)을 유발하는 독성단백질이 발견돼 향후 신약 개발의 방향성과 타깃을 설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AIST 화학과 임미희 교수팀은 AD환자에서 과발현돼 신경세포 사멸을 유발하는 단백질 '아밀로이드 전구체 C 말단 절단체'가 아밀로이드-베타(Aβ) 및 금속-Aβ 복합체와 결합해 Aβ 응집을 촉진한다고 과학기술분야 국제학술지(Advanced Science)에 발표했다.

AD 발생 원인은 현재 Aβ  축적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Aβ 응집체와 세포사멸의 관련성에 대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지만 정확한 상호작용은 알려져 있지않다.

최근 미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AD신약도 Aβ의 세포 손상 예방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부작용 탓에 약물 개발의 방향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아밀로이드 전구체 C 말단 절단체 자체 또는 Aβ와 결합한 복합체가 AD의 새로운 바이오마커가 될 가능성이 있으며, 아울러 새로운 신약개발의 타깃이 될 수 있다.

이번 연구에는 임미희 교수 외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원장 양성광) 바이오융합연구부 이영호 박사 연구팀, KAIST 화학과 백무현 교수 연구팀, 의과학대학원 한진주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김장성) 희귀난치질환연구센터 이다용 박사 연구팀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