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대에서 발생하는 조기 알츠하이머병(AD)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방법이 제시됐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조한나 교수팀과 미국 UCSF(캘리포니아대학 샌프란시스코) 연구진은 아밀로이드와 타우 PET 영상으로 조기 AD를 신속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단서를 발견 알츠하이머분야 국제학술지(국제학술지 Alzheimer's & Dementia)에 발표했다.

AD는 대부분 65세 이후에 발생하는데 약 10%는 이보다 빨리 발생하는데, 이를 AD를 조기 발생 알츠하이머병(EOAD)이라고 부른다. 사회생활이 활발한 50~60대에 발생하는 만큼 환자의 직업, 가족, 그리고 사회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

사회적 및 가족적 부담이 일반 노인 AD보다 큰 편이지만 환자수가 적은데다 증상도 전형적이지 않아 초기진단이 어렵다.

연구팀은 조기 발병 알츠하이머를 연구하는 LEADS(Longitudinal Early-onset Alzheimer's Disease Study)’프로젝트를 통해 EOAD의 원인과 진단 향상 방안을 연구했다.

대상자는 EOAD환자 321명과 정상인 87명. 이들의 아밀로이드 및 타우 단백질의 분포와 농도를 PET(양전자단층촬영술) 영상으로 비교했다.

그 결과, EOAD환자에서 일반 AD환자보다 많은 타우 단백질이 광범위하게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EOAD의 뇌기능 손실이 더 많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로 EOAD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 전략 및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