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도중 과도한 움직임과 이상행동을 보이는 렘(REM)수면행동장애환자는 파킨슨병환자처럼 변상증이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변상증이란 사물이나 자연물이 동물 또는 사람의 얼굴로 인식되는 착시적 이상을 가리킨다.

서울대병원 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신경과 이지영 교수와 김서연 임상강사 팀은 파킨슨병 또는 램수면 행동장애환자의 색깔 식별 능력과 변상증의 관계를 분석해 중개뇌신경과학분야 국제학술지(Journal of Neural Transmission)에 발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파킨슨병의 전구단계인 렘수면행동장애는 파킨슨병 환자처럼 색깔 식별능력 저하를 보인다. 루이소체치매 환자에서도 자주 발생한다.

연구팀은 색깔 식별능력과 변상증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파킨슨병 및 렘수면행동장애환자와 건강한 사람을 비교했다.

그 결과, 색깔 식별 능력은 환자군에서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변상증은 렘수면행동장애 위험인자가 많은 환자 및 파킨슨환자에서 많이 발생했다. 

두 가지 시각 지표는 파킨슨병과 특발성 램수면행동장애 환자에서 무관한 것으로 나타나 다른 뇌영역의 병태생리학적 기전의 관련 가능성이 확인됐다.

연구팀은 "두 가지 시각 인지적 기능이상이 파킨슨병의 전구단계에서부터 다르게 발생해 심화되는 독립된 임상 궤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향후 사람의 뇌 시각인지구조가 파킨슨병의 병리에 의해 어떻게 왜곡되는지 밝혀내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