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관절염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파킨슨병 발생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  국제진료센터 류마티스내과 김형진 교수, 고신대복음병원 가정의학과 강지훈 교수 공동 연구팀은 국가건강검진(2010~2017년) 데이터로 류마티스관절염과 파킨슨병의 관련성을 분석해 미국의사협회 신경학저널(JAMA Neurology)에 발표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체내 면역체계의 오류로 자신의 몸을 공격하여 관절 내에 염증이 발생, 지속되어 점차 관절이 파괴되는 질환이다.

연구 대상자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5만 4,680명과 관절염이 없는 대조군(27만 3,400명). 이들의 파킨슨병 발생 위험을 비교한 결과,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군에서 74%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류마티스 환자의 약 80%가 혈청 양성 환자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에서도 혈청 양성 환자는 71%에 달했으며, '혈청 양성형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파킨슨병 발생 위험은 대조군 보다 약 2배(95%) 높았다. 특히 음성환자에 비해 파킨슨병 위험이 61% 높다는 사실도 처음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또 기존 항류마티스제제(tsDMARD)와 생물학적 류마티스제제(bDMARD) 사용시 파킨슨병 발생 위험도 비교했다.

그 결과, 기존 항류마티스제제 사용환자에서는 71% 높은 반면, 생물학적 제제 사용환잔느 대조군과 유의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김형진 교수는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파킨슨병의 위험도가 증가한 것은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보일 수 있는 신경 염증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면서 "생물학적 제제를 사용한 군은 파킨슨병 위험이 높지 않게 나타난 만큼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