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투석 초기 3개월의 삶의 질이 수명 연장의 주요 요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의대 보라매병원 이정환, 이정표 교수팀 등 국내 31개 병원 공동연구진은 혈액투석환자 568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삶의 질 요인을 분석해 대한신장학회지(Kidney Research Clinical Practice)에 발표했다.

삶의 질은 주관적인 육체적 정신적 건강 상태를 의미하며 투석 환자의 상당수가 우울증을 앓고 있으며 신체적인 기능도 많이 떨어져 있어 삶의 질이 좋지 않다.

신장병과 관련한 여러가지 불편함, 인지기능 저하, 사회 및 직장 생활의 어려움 등이 동반하는 만큼 혈액투석 환자 및 가족은 상당한 고통을 겪게 된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는 것이 혈액투석 환자의 치료에 중요한 지표라고 연구팀은 설명한다.

연구에 따르면 투석한지 첫 3개월째 삶의 질이 높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오래 생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장질환이 중증이고 사회적 도움과 지지가 부족하고 의료진 격려가 적다고 느끼는 환자일수록 예후가 좋지 않았다. 육체적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이정표 교수는 "혈액투석을 시작하는 환자는 균형있는 영양섭취와 적절한 운동으로 신체적인 건강을 잘 유지하고 가족 및 사회적인 도움이 필요하며, 의료진의 격려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오랜 기간 동안 건강하게 투석 생활을 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