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혈액투석기의 국산화 작업이 시작된다.

서울대의대와 서울대병원은 29일 헬스커넥트, 시노펙스, 바야다홈헬스케어와 함께 혈액투석기와 필터 개발 사업에 착수한다고 29일 밝혔다.

사업 내용에는 이동 혈액투석 기기, 정수시스템, ICT(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재택 투석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과 방문간호를 기반으로 한 의료서비스 모델 구축도 포함됐다. 이번 사업은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으로부터 4년간 지원받는다.

신장 기능을 대체해 생명을 연장시키는 신대체요법의 약 80%는 혈액투석으로 단일 의료행위 가운데 건강보험 재정 부담이 가장 크다.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혈액투석에는 건보재정 2조 7천억원 이상이 투입됐다. 하지만 혈액투석기와 필터, 소모품은 전량 수입에 의존해 건보재정 절감을 위해서 국산화가 절실하다는 요구가 지속됐다. 

서울대병원 김동기 교수는 "이동형 혈액투석 의료기기는 감염병 대유행 등 유사시에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투석 시간도 탄력적으로 조율할 수 있어 환자의 원활한 경제활동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며 "개별화된 투석 처방을 통해 환자 예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시노펙스 석유민 R&D 센터장과 임동석 헬스커넥트 대표이사는 "세계적인 IT 기술 경쟁력과 다양한 필터 소재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혈액 투석 의료기기의 국산화는 물론 해외 수출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