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중 비타민D 농도가 높을수록 대장암 위험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류승호, 장유수, 김예진) 연구팀은 성인 건강검진자를 대상으로 비타민D와 대장암의 관련성을 분석해 미국소화기내과학저널(Gastroenterology)에 발표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내 20~40대 대장암 발생률은 인구 10만 명 당 12.9명으로 조사 대상 42개국 중 1위를 차지했다. 좌식생활, 야외활동 감소, 운동부족, 가공식품 섭취, 불규칙한 수면 등이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성인 건강검진자 23만명. 이들을 50세 미만과 이상군으로, 그리고 비타민D 혈중 농도를 10ng/mL 미만, 10~19ng/mL, 20ng/mL(충분기준)으로 나누고 대장암 발생률을 6.5년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50세 미만과 이상군 모두 비타민 D 농도가 높을수록 대장암 발생 위험률이 감소했다. 

비타민D 농도 별로 보면 20ng/mL 이상군은 10ng/mL 미만 군 대비 대장암 발생 위험이 50세 미만에서 59%, 50세 이상에서 48% 줄어들었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젊은층에서 대장암이 증가하는 이유는 비타민D 부족이 원인임을 시사한다"면서 "현재 50세 미만은 대장암 건강검진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생활습관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대장암 예방의 생활습관으로 장유수 교수는 20분 이상 햇볕 쬐기,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 섭취, 필요시 보충제의 복용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