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수술을 앞둔 환자는 비타민 등 영양소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박영석 교수 연구팀은 비만수술을 앞둔 환자에서 가장 많이 부족한 영양소는 비타민D를 비롯해 비타민B1, 엽산, 철분 순이며 수술 전 검사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국제학술지 '비만수술'(Obesity Surgery)에 발표했다.

비만이 질환으로 인식되면서 다양한 치료 전략이 개발되고 있다. 특히 비만수술은 체중감량 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지난 2019년 부터 국내에서도 건강보험급여가 적용되고 있다.

수술법은 위의 크기를 줄이거나 소장과 위를 직접 연결하는 방법, 이들을 함께 실시하는 방법 등 3가지로 모두 섭취량을 줄이거나 같은 양을 먹어도 적게 흡수하도록 하는 원리다.

이 때문에 필수 영양소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수술 전부터 부족한 영양소는 수술 이후 결핍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연구팀이 비만수술 환자 215명의 데이터로 수술 전 환자의 영양소 결핍 상태를 분석한 결과, 대상자의 80%에서 비타민D가 결핍, 14%가 부족한 상태로 나타났다.

칼슘 대사 및 골밀도와 관련하는 비타민D는 수술 후 체중과 근육량이 줄면서 동시에 비타민D 결핍에 의한 골밀도 저하가 동반되면 골절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심근경색을 비롯한 만성 심혈관질환의 발병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그 다음으로 부족한 영양소는 비타민B1(18.3%), 엽산(14.2%), 철분(11.8%), 아연(7.6%) 순이며 모두 체내 필수 영양소다.

연구팀은 "비만하면 모든 영양소가 과잉일 것으로 생각하지만 신체활동이 적고 식습관이 한쪽으로 기울어 있어 오히려 결핍된 영양소가 많다"면서 "이번 연구결과가 비만수술을 받는 한국인 기준의 수술 전후 표준영양관리 지침 마련에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