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어깨질환 중 하나인 회전근개 파열은 외부 자극이나 염증으로 발생한다. 최근에는 비타민D 결핍이 파열된 회전근개의 염증을 심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팀은 회전근개 환자에서 비타민D 결핍이 근위축, 지방변성, 염증 관련 인자에 영향을 미쳐 파열된 근육의 염증 반응을 가속화시킨다고 정형외과 분야 국제학술지(American Journal of Sports Medicine)에 발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비타민D 결핍은 근위축 및 면역기능 저하와 관련하며, 전체 인구의 약 14%가 갖고 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회전근개파열 환자로서 비타민D 결핍증군(12명)과 이들과 나이와 성, 파열정도가 유사하면서 비타민D가 충분한 군(12명).

이들의 회전근개(속근육)과 힘줄, 삼각근육(바깥근육)의 유전자 및 단백질 발현 변화를 비교한 결과, 비타민D 결핍은 삼각근육을 위축시키지만 회전근개의 염증 발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 교수는 비타민D 결핍 회전근개 파열환자의 경우 비타민D 보충만으로도 어깨 증상 개선 및 기능 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결과에 대해 "회전근 개 파열 환자에서 비타민D 결핍 상태가 파열된 근육의 염증반응을 더욱 가속화시켜 통증 및 기능저하를 초래할 수 있음을 밝힌 최초의 연구"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