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경화 위험이 매우 높으면 고용량 스타틴 단독요법 보다 중등도 스타틴과 에제티마이브를 병용하는 게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김중선·이승준 교수, 고려대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홍순준·차정준 교수 연구팀은 동맥경화 초고위험군에서 중등도 스타틴·에제티마이브 병용 치료가 기존 고용량 스타틴 단독 치료에 비해 LDL 콜레스테롤(LDL-C) 억제에 효과적이고, 투약 중단율도 낮다고 미국의학협회 심장학저널(JAMA Cardiology)에 발표했다.

고령인구 증가와 식단의 서구화로 중증 혈관폐쇄질환의 발생 위험이 높은 동맥경화 초고위험군의 비율이 점차 늘고 있다. 동맥경화 초고위험군은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재발, 심인성 사망을 막기 위해 LDL-C 수치를 적정 수준(55mg/dL 또는 70mg/dL 이하)으로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 스타틴계열 약물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고용량 스타틴을 지속 복용시 근육 손상, 간 기능 저하, 혈당 상승 등 부작용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이번 연구는 연구팀이 앞서 란셋에 발표한 고강도 스타틴요법에 비해 중등도 스타틴과 에제티마이브 병용요법이 LDL-C 조절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의 하위 분석이다.

연구 대상자는 동맥경화 초고위험환자 1,511명. 이들은 심근경색 과거력, 말초동맥질환 동반, 고혈압 등 12가지 질환을 보유한 환자였다.

이들을 고강도 스타틴요법군과  중등도 스타틴+에제티마이브요법군으로 나누고 3년간 추적해 LDL-C 평균 수치와 심장마비·심근경색·뇌경색 등 합병증 발생률, 투약 중단율를 비교했다.

그 결과, LDL-C 수치(중앙치)의 저하효과는 병용요법군에서 우수했다(57mg/dL 대 65mg/dL). 합병증 발생률(11.2% 대 11.7%)은 차이가 없었으며, 투약중단율(4.6% 대 7.7%)은 훨씬 낮았다.

김 교수는 "혈관폐쇄질환 발생 위험이 높은 초고위험군 동맥경화 환자에서 중등도 스타틴·에제티마이브 병용요법이 고강도 스타틴 단독요법에 비해 LDL-C를 효과적으로 조절했으며, 부작용으로 인한 약물 중단, 합병증 발생 위험이 낮은 것을 확인했다"고 결론내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