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장년 남성의 경우 흡연과 고혈압이, 노인에서는 고혈압과 뇌졸중의 과거력이 뇌졸중 발병의 주요한 위험 요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와 연령대에 따라 뇌졸중 발생 주요 인자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배희준 교수, 서울의료원 박태환 교수 연구팀은 국내 뇌졸중환자 데이터베이스에서 급성 뇌경색 환자 5천 1백여명을 선별해 건강한 대조군과 비교한 결과를 대한뇌졸중학회 공식저널인 Journal of Stroke에 발표했다.

그 결과, 45세 이하의 젊은 남성 뇌졸중 발병 원인 중 45%가 흡연이었으며, 고혈압이 29%로 그 뒤를 이었다.

46세 이상 65세 이하의 중년 남성 역시 흡연(37%)과 고혈압(23%)이 가장 주요한 위험인자였으며, 66세 이상에서는 남녀 모두 고혈압(남녀 각각 24%, 23%)과 뇌졸중 과거력(20%, 17%)이 가장 주요한 인자였다.

연구팀은 이번 결과에 따라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는 혈압 조절과 함께 특히 청장년 남성은 금연을, 노인은 뇌졸중의 재발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번 뇌졸중의 위험요인에 관한 전국 대표성을 가진 국내 첫 연구결과다.

이에 따라 뇌졸중 예방정책을 외국 연구자료가 아닌  국내 자료로 결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