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발현량을 활용한 급성백혈병 감별 진단 인공지능 모식도(서울성모병원 제공)
유전자발현량을 활용한 급성백혈병 감별 진단 인공지능 모식도(서울성모병원 제공)

급성백혈병을 거의 완벽하게 진단하는 인공지능이 개발됐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유전진단검사센터 김용구∙김명신 교수(진단검사의학과, 공동 교신저자), 인천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이재웅 교수(제1저자) 연구팀은 급성백혈병 3가지를 감별 진단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국제학술지 프론티어 온콜로지(Frontiers in Oncology)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NGS) 기반 RNA시퀀싱으로 분석한 급성백혈병의 전사체 데이터의 유전자 발현량을 학습시킨 인공지능(AI)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유전자 발현량 결과로 감별 진단하는 점수체계 모델과 인공지능 모델을 만들어 진단 정확도를 비교했다. 이용한 데이터는 공공데이터베이스의 림프모구백혈병(ALL), 급성골수백혈병(AML), 혼합표현형급성백혈병(MPAL) 등 3가지 급성백혈병 427건. 

그 결과, 인공지능 모델이 더 높게 나타났다(99.1% 대 97.2%). 김용구 교수는 "인공지능이 표현형이 모호하고 분류가 까다로운 급성백혈병도 정확히 진단해 치료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개발사업, 한국연구재단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