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알코올 지방간 증상이 심할수록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높고, 2형 당뇨병 환자에서는 더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내분비내과 박철영 교수 연구팀은 건강보험공단 데이터로 당뇨병과 지방간 지수(fatty liver index)의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분석해 영국의학저널(BMJ)에 발표했다.

지금까지 지방간과 당뇨병의 연관성은 밝혀졌지만 비알콜 지방간과 당뇨병을 동시에 가진 환자의 심혈관질환 위험에 대한 대규모 추적 관찰 연구는 구체적으로 보고된 바 없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건강보험데이터(2009년) 성인 약 7만 7천명. 이들을 ①당뇨병과 지방간 모두 없는 군 ②당뇨병 없는 1단계 지방간 군 ③당뇨병 없는 2단계 지방간 군 ④당뇨병 있는 지방간 없는 군 ⑤당뇨병 있는 1단계 지방간 군 ⑥당뇨병 있는 2단계 지방간 군 등 총 6개으로 나누고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5년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모두 없는 군에 비해 ②군은 약 20%, ③군은 38%, ④군은 3.2배, ⑤군은 3.8배, ⑥군은 4.5배 높았다.

연구팀은 "심혈관질환 발생 및 사망률은 지방간의 심각성에 따라 증가했으며, 이는 지방간이 간 질환뿐 아니라 여러 질환 발생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지방간 수준이 낮아도 당뇨병이 있으면 사망률이 증가했다"며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질환 및 사망 위험을 줄이려면 지방간 선별 및 예방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