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세포로 난치질환인 교모세포종을 치료하는 방법이 개발됐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안스데반(교신저자), 가톨릭의대 미생물학교실 최혜연 연구강사(제1저자) 연구팀은 면역세포인 감마델타(γδ) T세포로 치료할 수 있다는 전임상시험(동물실험) 결과를 종양분야 국제학술지(Cancer Letters)에 발표했다.

교모세포종은 가장 흔한 원발성 악성 뇌종양으로 수술 및 항암 방사선의 표준치료를 모두 받아도 평균 생존율은 2년도 안된다. 게다가 대부분 재발해 수술이나 항암치료를 다시 받지만 치료 성적이 좋지 않다. 

일반적인 T세포는 95%의 알파베타 T세포와 1~5%의 감마델타 T세포로 구성돼 있다. 감마델타 T세포는 소량이지만 강력한 종양 억제효과를 나타내며, 체외에서 쉽게 증식할 수 있다.

알파베타 T세포와 달리 면역거부반응이 거의 없어 공여자의 세포를 이용할 수도 있다. 다양한 수용체를 발현해 암세포의 다양한 항원에 반응하는 만큼 T세포 입양면역치료제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팀은 연구에서 건강한 타인의 혈액을 기증받아 감마델타 T세포를 배양해 보관했다가 필요시 충분량의 감마델타 T세포를 교모세포종 환자에 주입하는 기성품(Off-The-Shelf) 세포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또 최신 항암치료법인 CAR-T세포 치료에 감마텔타 T세포를 적용할 수 있는지 확인 중이라고 덧붙였다.

CAR-T세포치료란 환자의 혈액에서 T세포를 추출한 뒤, 암세포를 인지하는 수용체를 결합하여 암세포를 공격하는 면역세포를 만들어 다시 환자에게 주입하는 치료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