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가 어려운 교모세포종에 대한 다양한 면역 항암세포치료법이 제시되는 가운데 면역세포를 강화해 암세포 식별 능력을 높이는 '입양면역 세포치료(Adoptive Cell Transfer)'가 악성뇌종양인 교모세포종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안스데반 교수(교신저자)와 의대 미생물학교실 최혜연 연구강사 연구팀은 건강한 사람의 동종 감마델타 T세포를 교모세포종 동물(쥐)의 종양 내 직접 주입하자, 종양은 줄어들고 생존은 연장됐다고 종양치료·면역학 분야의 국제학술지 (OncoImmunology)에 발표했다.

감마델타 T세포는 전체 T세포의 5%에 불과하지만 다양한 방식의 종양 억제효과를 갖고 있다. 알파베타 T세포와 달리 면역거부반응도 적어 공여자 세포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교모세포종(glioblastoma)은 가장 흔한 악성 뇌종양인 신경교종(glioma) 중 대표적인 유형이다. 수술과 항암 방사선 표준치료를 모두 받아도 평균 생존율은 2년이 안 되는 경과가 좋지 않은 뇌암이다. 

교수팀은 또 교모세포종 치료 과정에서 다양한 수용체-리간드 결합이 나타나며, 특히 감마델타 T세포는 DNAM-1 리간드와 잘 결합한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수용체는 신호 전달을 목적으로 세포에 들어가는 단백질로, 수 많은 종류의 수용체가 일반세포에서 발견된다. 수용체와 결합하는 분자를 리간드라고 하며 항암제에 암에 특이적인 리간드를 붙이면 암을 정밀하게 치료할 수 있어 다양한 리간드가 연구되고 있다. 

안 교수는 "향후 감마델타 T 세포를 이용한 항암면역세포치료 임상시험을 통해 DNAM-1 리간드가 많은 교모세포종 환자를 선별한다면 치료반응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