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을 동반한 뇌경색환자가 혈전제거술 이후 회복 효과를 높이려면 당화혈색소(HbA1c) 7% 이하라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한문수 교수와 서울아산병원 신경과 장준영 교수팀은 국내 뇌졸중다기관 코호트(CRCS-K) 데이터로 당뇨 동반 뇌경색환자 회복과 당화혈색소 수치의 관련성을 분석해 국제학술지 당뇨병케어(Diabetes Care)에 발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혈당 수치가 높으면 급성뇌졸중 발생시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급성뇌졸중 발생 전 혈당조절, 특히 뇌경색환자의 혈전제거시술과 예후의 상관관계를 입증한 연구는 없었다.

연구 대상자는 당뇨병을 동반한 급성 뇌경색으로 혈전제거술을 받은 1,351명. 이들의 입원 당시 HbA1c 수치 별로 시술 이후 기능 회복 정도를 비교했다.

그 결과, 혈당이 잘 조절된 환자에서는 혈전제거술 이후 뇌경색이 커지거나 출혈 등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낮았다(23% 대 31%).

특히 HbA1c가 7% 이하로 조절된 환자는 이 보다 높은 환자에 비해 후유증없는 기능 회복률이 47% 높게 나타났다. 

이는 나이, 성별, 뇌경색 종류, 정맥 내 혈전용해제 사용 여부, 재개통 정도와 무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