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수준이 낮을수록 건강과 관련해 취업하지 못하는 비율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강모열 교수, 정지윤 전공의 연구팀이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2010~2016년)로 학력과 건강상 미취업(건강관련 퇴직)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안전보건 국제학술지 Safety and Health at Work에 발표했다.

연구 대상자는 건강문제로 일상생활에 제한이 없는 30~79세 성인 2만 9,930명. 이들을 중졸 이하, 고졸, 대졸 이상 등 3개군으로 나누어 건강상태와 퇴직률을 분석했다. 그 결과, 고학력자군에 비해 저학력자에서 건강이 좋지 않아 일을 하지 못할 확률은 2.54배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약 1.86배, 여성에서 1.48배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대졸 이상군 대비 고졸자와 중줄 이하군의 차이가 작았는데 이는 남성에 비해 건강 관련 퇴직률이 높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즉 여성 근로자는 건강상 이유로 미취업 상태인 경우가 많지만 학력에 따른 차이는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러한 결과를 뒷받침하는 3가지 가설을 제시했다. ①고학력자 노동자는 인지능력이 발달돼 금주와 금연 등 건강행동을 형성하고 건강한 생활방식을 위한 사회경제적 자원을 갖고 있다 ②저학력자는 고학력자보다 육체적으로 힘든 일자리를 선택할 수 밖에 없다 ③고학력자가 일찍 취업하고 60세 이후에 미취업율이 높은 한국의 취약한 사회∙경제적 안전망-등이다.

또한 미취업 이유도 고학력자는 '일할 필요가 없어서', '정년퇴직'인 많은 반면, 저학력자에서는 '건강상태'로 학력수준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강모열 교수는 "이번 연구로 교육수준과 장해퇴직은 명확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건강이 좋지 못해 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며 "취약한 사회집단이 오랫동안 노동시장에 남아 소득을 유지시키면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정책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