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우리나라가 세계보건기구(WHO) 권고량의 약 2배의 나트륨을 섭취한다고 알려진 가운데 소변에 나트륨 수치가 높으면 정상인에 비해 위염 가능성이 약 3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지금까지 입증되지 못했던 염분 섭취와 위암 전암병변의 관련성이 처음으로 규명된 것이다.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김영선 교수, 송지현 교수팀은 성인 건강검진자 662명을 대상으로 소변의 나트륨 농도와 위축성 위염 및 장상피화생의 관련성을 분석해 Cancer Epidemiology, Biomarkers & Prevention에 발표했다.

교수팀은 개인별 염분 섭취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24시간 소변수집 검사를 실시했다.

측정된 소변의 나트륨 함량에 따라 정상군(139mmol/d 이하)와 높은 군(140-194mmol/d), 매우 높은 군(195mmol/d 이상) 등 3개군으로 나누어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소변 나트륨 농도가 가장 낮은 군에 비해 소변 나트륨 농도가 가장 높은 군이 위축성위염 동반 장상피화생의 위험도가 2.9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축성위염이란 위 점막층이 위축되어 혈관들이 비쳐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장상피화생은 위 점막 세포가 손상된 후 정상적인 위 점막이 아니라 소장 점막과 유사한 세포로 재생되면서 위 점막에 작은 돌기가 생겨 울퉁불퉁하게 변하는 것을 말한다.

위염을 관리하지 않으면 만성위염,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이형성의 단계를 거쳐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만큼 위염환자는 매년 내시경검사를 받는게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또한 장상피화생을 동반한 위축성 위염 환자 중에서 흡연력이 20갑년(1갑년: 하루 1갑씩 1년간 흡연) 이상이거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그 위험도가 각각 2.8배, 4배 높게 나타났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