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치료제인 소라페닙과 렌바티닙의 내성을 해결하는 방법이 제시됐다.

아주대병원 소화기내과 조효정·은정우 교수팀은 섬유아세포에서 분비되는 SPP1를 억제하면 이들 약물의 내성과 상피중간엽 전이를 억제할 수 있다고 종양생물학분야 국제학술지(Cancer communications)에 발표했다.

간암 치료법은 크게 수술, 색전술 그리고 약물치료로 나뉜다. 수술이 어려운 진행성 간암의 경우 진행을 억제하기 위해 1차 치료제로 소라페닙, 렌바티닙 등 티로신 키나아제 억제제(TKI)나 면역항암제를 사용한다. 하지만 이들 약물의 효고하는 진행성 간암 환자의 10~20%에서만 나타난다.

연구팀은 간암세포 주변의 암 관련 섬유아세포가 간암세포의 성장을 돕고, 항암제에 저항성을 유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 착안했다.

내성의 핵심 역할은 간암 섬유아세포에서 분비하는 SPP1이라는 물질이었다. 간암세포 표면의 인테그린과 결합해 종양 활성 경로인 RAF/ERK/STAT3 및 PI3K/AKT/mTOR 신호를 활성시켜 항암제 내성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또 SPP1가 간암세포의 전이와 침습에 중요한 상피중간엽 전이를 촉진시킨다는 사실도 입증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SPP1 억제제를 병용투여하면 소라페닙·렌바티닙의 내성 및 상피중간엽 전이가 억제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관 연구중심병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주관 우수신진연구자지원사업,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