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치료제 메트포르민의  혈당억제 효과가 장내미생물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임상약리학 정재용 교수팀은 건강한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메트포르민과 장내미생물의 상호작용을 분석해 미국임상약리학회의 임상중개과학저널(Clinical and Translational Science)에 발표했다.

교수팀은 장내미생물을 변화시키기 위해 항생제 반코마이신을 투여한 후 메트포르민의 혈중농도와 혈당 억제 효과를 관찰했다.

그 결과, 반코마이신 투여 후 장내미생물의 다양성이 크게 변화됐는데도 메트포르민의 혈중농도에는 변화가 없었다. 반면 혈당 억제 효과는 유의하게 줄어들었다. 

특히 반코마이신 투여 후 장내 세균 에리시페라토클로스트리디움(erysipelatoclostridium)과 피칼리박테리움(faecalibacterium)은 줄어든 반면, 엔테로박터(enterobacter)는 늘어 메트포민의 혈당 억제 효과와 관련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로 메트포민의 치료 효과 중 일부는 장내 미생물군집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항생제 등 장내 미생물군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 복용시에는 메트포민의 효능이 변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