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수술 후유증인 삼킴장애는 절개수술에 비해 구강내시경에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 갑상선센터 채영준 교수는 이비인후과 이도영, 권택균 교수는 갑상선수술환자의 추적결과를 세계외과저널(World Journal of Surgery)에 발표했다.

삼킴곤란 증상은 수술 후 갑상선 주변의 조직이 유착되면서 발생한다. 음식을 삼킬 때 식도와 기도를 따라 피부가 당겨진다. 삼킬 때마다 목에 덩어리가 걸리는 느낌을 받고, 평상 시에도 목에 이물감을 느껴 불편감을 호소한다. 삼킴곤란은 한 번 발생하면 좋아지기 어려워 환자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 된다.

이번 연구대상자는 갑상선수술환자 100명. 구강내시경수술 환자 군과 절개 수술환자 군에서 수술 전, 수술 후 3개월, 수술 후 6개월 각각 음성 설문, 음성 기능검사, 삼킴 곤란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음성기능은 모두 수술 후 3개월 째부터 수술 전 수준으로 회복됐고, 삼킴곤란은 수술 후 3개월째 구강내시경군에서 적었다.

갑상선 구강내시경수술은 아래 입술을 통해 내시경기구를 삽입하는 수술법으로, 절개수술에 비해 흉터가 전혀 남지 않다. 때문에 미용적으로 우수하고 고가의 로봇을 이용하지 않아 기존 절개수술과 동일한 비용으로 수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