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에서 머리로 혈액을 공급하는 경동맥의 두께와 치매 발병 위험은 비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문재훈, 장학철, 임수 교수 및 정신건강의학과 김기웅 교수팀은 65세 이상의 노인 348명을 5년간 추적관찰한 결과, 경동맥 내중막 두께가 두꺼울수록 5년 후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Stroke에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경동맥 내중막 두께가 0.1mm 두꺼워 질수록 5년 후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 발생 위험성은 약 25% 높아졌으며, 0.825mm 이상이면 위험이 약 2배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기능저하 유발하는 다른 인자, 즉 혈중콜레스테롤, 혈압, 인슐린저항성, 혈관 탄력성 등을 함께 분석했으나 경동맥 내중막 두께만이 유일하게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 발생 위험성 증가와 유의하게 관련했다.

임 수 교수는 "뇌혈관 질환과 인지기능 저하의 관련성은 이미 알려져 있고 경동맥 내중막 두께의 증가는 이러한 뇌혈관 질환의 예측인자"라면서 "이번 연구 결과는 뇌혈관 질환이 발생하지 않아도 뇌혈관 자체의 이상만으로도 치매 발생이 증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장학철 교수도 "경동맥 내중막 두께 측정이 치매 등 인지기능저하의 위험성 예측에도 의미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만큼 당뇨병환자 등 만성질환자에게 합병증 검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