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남성이라도 대사증후군이 있으면 통풍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류마티스내과 은영희 교수, 삼성서울병원 이재준, 김형진 교수 연구팀은 20~30대 남성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유무와 통풍의 관련성을 분석해 미국류마티스학회지(Arthritis& Rheumatology)에 발표했다.

대사증후군은 고혈압, 고혈당,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복부 비만 중 세 가지 이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로, 당뇨병 지방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로 잘 알려져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최근 젊은 남성에서 통풍환자가 급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통풍 유발 위험인자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2009~2012년 건강검진자 가운데 20~39세 남성 356만 명. 이들을 대사증후군 있는 군과 없는 군으로 나누고 통풍 관련성을 7.4년간 비교 관찰했다.

그 결과, 대사증후군이 있으면 통풍 위험이 2.4배 높았다. 대사증후군 요인 가운데 고중성지방혈증과 복부비만의 관련성이 컸다. 대사증후군 요인 수와 통풍 위험은 비례했다.

또한 대사증후군이 없는 사람에 비해 만성 대사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통풍 위험이 약 4배 높았다. 

대사증후군이 새로 발생한 사람은 통풍 위험이 2배 이상 상승한 반면 있다가 없어지면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은 교수는 "대사 증후군이 젊은 남성에서 통풍의 중요한 위험 요인"이라며 "통풍 예방을 위해서 평소 대사 증후군을 적극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