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부X레이만으로도 병변의 변화를 검출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이경준, 김지항 교수 연구팀은 과거와 현재의 흉부 X선 영상을 비교해 병변 변화를 검출하는 딥러닝 기법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국제학술지 의료영상기술학회(MICCAI)저널에 발표했다.

흉부 X선 촬영은 검사시간이 짧고 비용도 비교적 저렴해 폐렴, 폐암 등 폐질환 진단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연구팀은 X레이의 과거와 현재의 영상을 비교하면 병변의 시간적 변화를 알아낼 수 있다고 판단해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대상은 흉부X레이 5,472쌍. 이를 학습용, 검증용, 테스트용으로 나누고 의사의 판독 결과와 알고리즘으로 병변의 변화 패턴 유무를 분류했다.

이어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해 딥러닝 모델로 병변 변화의 특징을 추출한 다음 상관관계의 분포와 분석을 통해 변화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알고리즘을 만들었다.

기존 연구 및 관련된 사전 연구와 변화 검출능력을 비교한 결과, 연구팀의 알고리즘 정확도는 0.89로 기존 연구의 0.77~0.82 보다 우수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 대해 "의료영상에 딥러닝을 접목시킨 사례 중에서도 주어진 두 개의 연속된 영상에서 특정 병변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중점적으로 분석한게 특징"이라며 "향후 임상진단에서 우선 순위를 분하는 객관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준 교수는"“이번에 개발한 딥러닝 기법은 급성변화 검출을 포함한 응급상황을 선별하는데 적용하거나 1차적 진단 도구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흉부 방사선 자동판독기술의 고도화 연구로 연결될 수 있다"면서 "의료 분야에서 최신 IT기술을 성공적으로 접목한 사례로 향후 융합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