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한폐렴의 원인인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전세계가 비상상황이다. 확진환자의 초기 증상이 발열과 오한 등 감기와 유사해 중국이나 해외여행 경험이 없다면 자가 발견이 어렵기도 하다. 특히 요즘은 독감 유행철이라 감기와 독감, 폐렴의 구별이 어려운게 사실이다.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최천웅 교수[사진]로부터 3가지 질환의 차이점과 유사점에 대해 들어보았다.

겨울에 많이 발생, 온도보다는 건조하고 실내에 모여있어 확률 증가

감기, 폐렴, 독감 모두 겨울철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국민관심질병통계에 따르면, 2018년 전체 환자 중 12월과 1월 환자가 감기 22.9%, 폐렴 22%, 독감 79%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추운 날씨만이 원인은 아니다. 최 교수에 따르면 겨울철 난방으로 실내외 기온차가 너무 크면 우리몸의 부적응으로 인해 면역력도 떨어지고, 특히 차고 건조한 환경으로 점막이 말라 바이러스, 균의 침투에 취약해진다. 

또한 실내에 모여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 바이러스나 세균들에 전염될 확률이 높아지는게 원인이다.

초기 증상은 비슷하나 시기, 증상 정도 등 차이 보여

감기, 독감, 폐렴을 혼동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비슷한 증상 탓이다. 모두 초기에는 기침, 발열, 오한이 발생하며,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두 달까지 기간도 다양하기 때문에 일반인은 그냥 감기가 심하거나 오래 간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독감은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 등이 함께 오며, 폐렴은 누렇고 냄새나는 가래와 숨찬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제대로 치료받지 않으면 감기보다 길고 심하게 지속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갑자기 심하게 아프거나 생각보다 오래 증상이 지속되면 폐렴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보는게 좋다

감기·독감 = 바이러스, 폐렴 = 바이러스, 세균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감기와 독감, 폐렴은 발생 원인이 다르다. 우선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발생한다. 주로 A·B·C로 구분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독감과 달리 감기는 200여 가지의 다양한 바이러스로 발생한다. 

종류 워낙 다양해 각각의 약을 만들 수 없으며, 독감 및 폐렴과 달리 증상도 약해서 대증적 요법(증세를 완화하기 위한 치료)으로 치료하는 편이다.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드물지만 곰팡이로도 감염될 수 있다. 미생물이 원인이 되는 폐렴의 경우 원인균 마다 치료가 다르며, 항생제로 치료한다. 

일반적인 폐렴은 세균성 폐렴으로 가정하고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를 하고, 원인 미생물이 밝혀지면 그에 적합한 항생제로 변경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성 폐렴에는 아직 항바이러스제가 없어 완치될때 까지 주로 증상 완화치료를 한다. 항생제는 바이러스 감염보다는 이차적인 세균 감염이 발생한 경우에 사용한다. 

예방접종, 증상완화와 합병증 예방에 효과

폐렴과 독감 예방에 가장 좋은 방법은 백신 접종이다. 최 교수는 "예방주사 접종해도 병에 걸리는데 왜 맞는지 모르겠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예방접종은 100% 예방을 할 수는 없지만 병에 덜 걸리고 걸린다해도 덜 심하게 해주며, 패혈증, 연조직 감염, 수막염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줄이는게 주목적이다. 특히 만성질환자는 폐렴구균백신을 접종하면 65~84%의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미접종자와 비교하면 치사율 또는 중환자실 입원율이 무려 40%나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며 예방접종을 당부했다.

폐렴구균 백신, 2차 폐렴, 감염 합병증 막는데 효과

폐렴구균 백신은 13가지 균을 방어하는 13가 백신, 23가지 균을 방어하는 23가 백신이 있다. 65세 이상 노인은 국가에서 23가 백신을 1회 무료로 접종할 수 있다. 

폐렴구균 백신으로 코로나바이러스 자체를 예방할 수는 없지만, 2차로 올 수 있는 폐렴구균 폐렴이나 폐렴구균 감염 합병증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만큼 예방접종이 중요하다. 독감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매년 다음 해에 유행이 예측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종류를 발표하는데, 이에 따른 독감 예방접종을 하면 병에 덜 걸리고 걸려도 심하지 않게 넘어갈 수 있다. 

독감·폐렴 접종 함께 하면 효과 UP

폐렴은 독감의 가장 대표적인 합병증이다. 그래서 독감 백신과 폐렴구균 백신을 함께 접종하는 것이 좋다. 최 교수는 "국내외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독감과 폐렴 백신을 동시 접종하는 경우, 폐렴으로 인한 입원율과 사망률이 줄어들었다"며 두 가지 백신을 함께 접종할 것을 권고했다. 

독감 예방접종은 폐렴과 달리 65세 이상 노인뿐만 아니라 12세 이하 어린이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독감 예방주사는 접종 2주 후부터 효과가 나타나는만큼 되도록 유행하기 2주 전에 맞는게 좋다고 최 교수는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