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 불안감이 높은 악성림프종환자에서 사망률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암교육센터 조주희, 혈액종양내과 김석진, 임상역학연구센터 강단비 교수 연구팀은 악성림프종환자를 대상으로 재발 두려움 정도와 실제 사망률을 분석해 국제학술지 정신종양학회지(Psycho-oncology)에 발표했다.

연구대상자는 악성림프종환자 467명. 평균 53세, B림프종환자가 약 76%였다. 이들의 재발 위험도와 사망률을 3년간 추적관찰했다.

우선 삶의 질(QOL-CS-K) 설문지를 통해 대상자의 재발 두려움 정도를 측정했다. 

전체의 84%가 '두려움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매우 두렵다'는 16%였다. 재발에 관한 두려움은 예후가 좋은 저위험군 림프종 환자와 공격형 림프종 환자간 두려움 정도 차이는 없었다. 

추적관찰 기간에 총 37명이 사망했다. 사망원인은 89%가 림프종, 11%는 폐렴 등 다른 질환이었다.

환자의 나이와 성별, 림프종의 세부 종류와 진행 상태, 암의 공격 성향과 치료 방법 등 사망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요인을 보정한 결과, 재발 불안감이 높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사망률이 높았다(1천인년 당 46.6명 대 22.3명). 

연구에 따르면 이같은 결과를 토대로 위험도를 계산하면 불안감이 높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사망 위험이 2.5배 높았다. 특히 저위험군 비호지킨성 림프종 환자의 상대 위험도는 6.8배 차이를 보였다.

재발 두려움이 큰 환자일수록 전반적인 삶의 질 역시 낮았다. 100점 기준으로 건강상태의 평균 점수는 64.3점으로 대조군 71.9점 보다 낮았다.  이 밖에 신체, 인지, 정서, 사회적 기능 또한 낮게 나타났다.

김석진 교수는 "암 치료 성적은 점차 좋아지고 있지만 암에 대한 환자들의 두려움은 여전하다"면서 "암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충분한 교육을 통해 이겨낼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