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고지혈증치료제 리바로(성분명 피타바스타틴)가 당뇨병과 무관하다는 사실이 재확인됐다.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정명호 교수팀은 한국인 심근경색환자 대상 임상시험 LAMISⅡ에서 리바로가 주요 심장사고 발생률 억제와 환자의 혈당 개선효과가 확인했다고 대한내과학회지(영문판)에 발표했다.

이 시험은 국내 11개 대학병원의 급성심근경색환자 1,101명을 대상으로 리바로 2mg, 4mg의 12개월간 복용 후 주요 심장사고 발생률, 공복혈당·당화혈색소(HbA1c) 변화, 지질프로파일 변화 등을 조사한 것이다.

시험 결과에 따르면 주요 심장사고 발생률은 9.1%였다. 한국인 급성심근경색증 등록연구에 따르면 한국인 급성심근경색환자의 주요 심장사고 발생률은 스타틴 복용시 14.5%, 비스타틴 복용시 20.4%다.

공복혈당은 약 20~25mg/dL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으며, HbA1c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명호 교수는 "여러 심혈관 합병증을 유발하는 심장질환은 한국인 4대 사망원인 중 하나"라며 "유병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한국인 심근경색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임상에서 리바로의 유효성과 당뇨병 관련 안전성이 입증된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2007년부터 시작된 LAMIS 연구는 현재 LAMIS III가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