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만성 축농증) 환자 중에는 콧속 물혹이 있어 숨쉬기가 어렵고 잘 낫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환자에는 코 상피세포에서 분비되는 선천성 사이토카인인 인터루킨(IL)-25를 차단하면 물혹이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서울의대 약리학교실 신현우 교수, 서울시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 김대우 교수팀은 부비동염과 콧속 물혹이 있는 환자 72명(A군)과 물혹이 없는 부비동염 환자 65명(B군), 정상인 27명(C군)으로 나누어 콧속 상피세포에서 IL-25의 분비 정도를 비교했다.

그 결과, 상피세포 100개 중 IL-25 분비 세포가 A군에서 70개인데 반해 B군과 C군에서는 각각 40개와 10개 미만으로 크게 적었다.

IL-25와 콧속 물혹의 감소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해 정상 쥐에 부비동염과 콧속 물혹을 유발시킨 후 연구시작 47일 째부터 치료군에는 IL-25 억제제를, 대조군에는 투약하지 않았다.

103일째 콧속 물혹 개수를 비교한 결과,  치료군에서는 1개, 대조군에서는 4개의 물혹이 관찰됐다.  IL-25 억제제가 콧속 물혹을 75% 줄여주었음을 알 수 있다.

IL-25는 선천성 사이토카인의 하나로 호산구성 염증반응을 촉진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이 연구는  American Academy of Allergy, Asthma & Immunology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