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축농증(만성부비동염)이 재발하는 새로운 원인이 규명됐다.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장용주 교수팀은 바이러스 감염세포나 암세포를 공격하는 ‘자연살해세포(NK세포)’의 기능장애가 축농증을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PLoS ONE에 발표했다.

NK세포는 바이러스감염세포나 암세포 등 표적세포를 세포질 과립을 방출해 바로 죽이거나 사이토카인을 분비해 무력화시키는 면역세포다.

교수팀은 축농증 환자 18명과 건강한 정상인 19명의 혈액에서 말초혈액을 분리한 후, 유액상태의 세포 크기, 내부구조, 기능 등을 분석했다.

NK세포 기능 측정시 사용하는 표적세포 221을 투입해 반응을 살펴본 결과, 정상인의 NK세포에서는 24%가 나타난 반면 축농증 환자에서는 10%에 그쳤다.

이는 표적세포를 공격하는 축농증 환자의 세포질 과립 방출 기능이 정상인에 비해 50% 이상 떨어진 것을 의미한다고 교수팀은 설명했다.

이러한 기능 저하는 재발성중증 축농증 환자에서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축농증환자 18명을 중증도 별로 중증 8명과 경증 10명으로 나눠 자극을 가한 결과, 중증 환자에서는 특정 표적세포를 공격하는 IFN-감마와 TNF-알파가 경증환자에 비해 훨씬 적게 생성됐다.

또한 축농증 환자에서는 특정 활성수용체(NKp46)의 발현 수준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장 교수는 "이번 결과로 만성축농증 환자들의 치료 경과를 살펴보는 표지자(marker)로 활용해 재발성중증 축농증의 근본적 치료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