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어릴 때 많이 발생하는데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성인 ADHD는 과잉행동 보다 주의력결핍이 자주 발생하며, 대부분 우울증 등 정신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원명·우영섭 교수 연구팀은 성인 ADHD 유병률 및 동반질환을 조사해 임상정신약물학 및 신경과학(Clinical Psychopharmacology and Neuroscience)에 발표한다.

성인 ADHD는 부주의와 무질서, 그리고 과잉행동 및 충동성으로 정의되며, 주요 증상은 과잉행동, 충동성, 주의력 결핍이다. 

부수 증상으로 감정조절 및 대인관계 어려움, 학습 및 수행 능력 저하 등이 있다. 성인 ADHD 유병률은 소아의 절반인 2.5%로 보고되고 있지만 최근 증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2년 ADHD 진료 성인환자는 2018년 대비 5배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전국 6개 국내 건강검진기관(한국의학연구소)에 방문한 19세 이상 성인 1만 7,799명. 이들을 자기보고척도(ASRS)로 검사한 결과, 2.4%가 ADHD 로 확인됐다. 

20대와 소득수준 하위 50%에서 유병률이 높았으며, 다른 정신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정상인에 비해 많았다. 특히 우울증은 11.6배, 양극성장애(조울증)는 3.2배 높았다.

연구팀은 "ADHD환자 대부분은 소아기에 발생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데 적절한 치료를 받지못하면 학업, 업무, 대인관계 등에서 많은 좌절을 겪게 돼 다양한 정신건강문제가 동반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원명 교수(교신저자)는 이번 연구 의의에 대해 "성인 ADHD 환자 치료시 동반되는 다른 정신질환의 치료가 중요하다는 점, 그리고 초기 진단 시 우울증 등과 밀접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점을 밝힌데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