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치료를 위한 가상현실의 예. 이명 아바타(빨간색 원)를 노란색 영역으로 이동시켜 제거한다[사진제공 고대안산병원]
이명 치료를 위한 가상현실의 예. 이명 아바타(빨간색 원)를 노란색 영역으로 이동시켜 제거한다[사진제공 고대안산병원]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이용해 만성이명을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고대안산병원 이비인후과 최준 교수팀은 만성이명환자에 다른 환경의 가상현실에서 이명 소리를 내는 아바타를 잡아 제거하는 프로그램을 반복 적용한 결과 이명 정도가 개선되고 수면의 질도 높아졌다고 국제학술지 사이언트 리포트(science reports)에 발표했다.

이명은 외부 청각 자극이 없을 때 귀에서 나오는 소음이 주관적으로 느낌을 말하는데 전 세계 유병률은 10%로 알려져 있다. 이명이 심하면 집중력 저하와 함께 기분장애, 나아가 삶의 질도 떨어진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만성 주관적 이명환자 19명(33~64세). 이들에게 1~2주의 간격을 두고 침실, 거실, 식당 등 총 4개의 다른 환경으로 구성된 가상현실에서 이명 소리를 내는 아바타를 잡아 지정된 장소로 옮겨 제거하는 프로그램을 반복했다.

그 결과, 대상자 가운데 12명에서 THI(이명장애지수)가 개선됐으며, 수면의 질 지표인 PSQI(피츠버그 수면의 질 지수)도 감소했다. 뇌파검사에서도 뇌 특정부위의 활동이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