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성난청 발생 기전
유전성난청 발생 기전과 약물치료효과

콜레스테롤 조절 OSBPL2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유전성난청의 원인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번에는 발생 기전이 밝혀졌다. 아울러 약물치료 효과도 확인됐다.

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최재영·정진세, 연세대의대 약리학교실 지헌영 교수 연구팀은 OSBPL2 유전자의 돌연변이의 유전성 난청 유발 기전과 치료제 라파마이신(rapamycine)의 효과를 확인해 국제학술지 '오토파지'(Autophagy)에 발표했다.

달팽이관의 기능이 떨어져 발생하는 유전성난청은 주로 보청기나 인공와우수술로 치료한다. 연구팀에 따르면 현재까지 알려진 약물치료 사례는 거의 없다.

현재 유전성 난청을 유발하는 유전자돌연변이는 OSBPL2를 포함해 총 121개. OSBPL2 돌연변이가 유전성난청을 유발한다는 사실은 2015년에 보고됐지만 발생 기전은 확실치 않다.

연구팀은 동물실험에서 OSBPL2 유전자가 없으면 난청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돌연변이를 과발현시킨 동물모델에서는 난청이 발생했다.

OSBPL2와 돌연변이의 위치도 달랐다. OSBPL2 유전자는 주로 세포 내 소기관인 소포체에 분포하는 데 비해 돌연변이는 귀에 있는 세포의 자가포식체에 축적됐다. 연구팀은 "체내 세포가 자체적으로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자가포식체 기능이 억제돼 난청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유전성난청에 약물치료사례도 확인됐다. 면역억제제인 라파마이신을  돌연변이 과발현 마우스에 투여한 결과, OSBPL2 유전자의 돌연변이 단백질의 귀 축적량 주입 전에 비해 50% 이상 줄었다. 돌연변이 과발현 마우스의 청력 손실도 감소했다. 

라파마이신에 치료 효과는 이번에 처음 확인됐으며 환자 대상 임상시험에서도 나타났다. OSBPL2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한 난청 환자 5명에 라파마이신을 투여한 결과,  난청과 이명이 동반된 2명의 환자에서 두 증상이 모두 완화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