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이 개발한 새 당뇨병치료제 에페글레나타이드가 심혈관 및 신장질환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에페글레나타이드는 주1회 투여하는 GLP-1수용체 작용제로, 지난 2015년 사노피에 라이센스아웃됐다가 반환된 바 있다. 

한미는 29일 미국당뇨병학회의 에페글레나타이드 세션에서 3상 임상시험(AMPLITUDE-O) 결과를 8개 주제로 나눠 발표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NEJM에도 발표됐다.

이 시험은 28개국 344개 지역에서 2형 당뇨병환자 및 심혈관질환자 4천여명을 대상으로 에페글레나타이드(4mg, 6mg)와 위약을 비교했다.

연구에 따르면 에페글레나타이드 투여군의 주요 심혈관 및 신장질환 발생률은 각각 27%와 32%로 유의하게 낮았다.

이번 결과에 대해 영국 글래스고대학 나비드 사타(Naveed Sattar) 교수는 "에페글레나타이드가 제 2형 당뇨병을 가진 저위험 및 고위험군 환자의 혈당 및 혈압 억제, 체중감량시 주요 심혈관 및 신장질환의 발생률을 안전하게 감소시켰다"고 설명했다.

한미약품은 "권리 반환을 겪은 에페글레나타이드가 또다른 혁신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마련했다"면서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잠재력을 확대하고 구체화하는데 회사 역량을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학회에서는 에페글레나타이드의 또다른 3상 임상시험(AMPLITUDE-M) 결과도 소개됐다. 대상자는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혈당 조절이 어려운 2형 당뇨병환자 406명.

이들을 에페글레나타이드투여군(2mg, 4mg, 6mg)과 위약군으로 나누고 당화혈색소 및 체중감소, 안전성을 비교한 결과, 에페글레나타이드군에서는 당화혈색소를 비롯해 우수한 혈당조절 및 체중감소 효과가 확인됐으며 치료 효과도 장기간 안정적으로 지속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