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의 혈액내 미생물로 조산을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김영주 교수팀은 임신부의 혈액내 특정 미생물이 많으면 조산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미생물학 프론티어스(Frontiers in Microbiology)에 발표했다.

지금까지 태반, 양수, 질관 및 구강의 미생물 감염은 조산에 크게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인체 내 미생물이 혈액으로 이동할 수는 있어도 임신 중 혈액 미생물이 조산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이번 연구 대상 임산부는 41명(조산 21명). 이들의 혈액샘플을 이용해 미생물의 분포를 분석했다.

그 결과, 조산군과 만삭군에서 박테리아의 수와 구성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문조산군에서는 퍼미큐티스(firmicutes)와 박테로이데테스(bacteroidetes)가 더 많은 반면 만삭군에서는 프로테오박테리아(proteobacteria)가 더 많았다.

특히 조산군에서는 박테로이데스(bacteroides),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 스핑고모나스(sphingomonas), 파스티디오시필라(fastidiosipila), 바이셀라(weissella), 부티리치코쿠스(butyricicoccus)가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모체 혈액에 있는 각종 마이크로바이옴이 조산과 관련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면서 "추후 조산이 있는 여성에서 혈액 미생물의 조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