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궐련형 전자담배의 타르 함량이 일반담배 보다 많다는 정부의 발표를 정면 반박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18일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실시한 분석 결과, 궐련형 전자담배 증기에 포함된 유해성분 9종의 함유량이 국내 판매 일반담배에 비해 90% 적었음에도 타르 수치에만 초점을 맞춘데 대해 불만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이번 분석 결론에 대한 정부의 해명도 요구했다.

회사는 담배 규제를 위해 타르량을 측정할 필요가 없는 근거로 세계보건기구(WHO)의 입장과 독일연방위해평가원의 견해도 제시했다. 이들 보건기구는 타르는 담배 규제에 대한 확실한 근거가 아니며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는 일반담배 연기와 질적으로 다른 만큼 타르를 비교 대상으로 삼아선 안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타르 함량 측정법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국필립모리스의 과학 연구 최고책임자인 마누엘 피취 박사에 따르면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는 수분 함량이 80%가 넘어 일반담배와 비교가 어렵다.

피취 박사는 "수분 함량이 높을수록 제대로 측정하지 않으면 측정 과정에서 증발량이 늘어나 그 증발한 수분량이 타르 수치로 둔갑한다"고 말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궐련형 전자담배의 진짜 타르 함량은 증기 입자상 물질 총 무게에서 니코틴과 수분의 무게를 뺀 나머지라는 것이다.

피치 박사는 "타르 계산은 무의미하며 타르를 위험도 기준으로 사용하면 오해 소지가 있다"고 결론내렸다. 한국필립모리스 김병철 전무는 "흡연자들에게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이날 약 1천명의 미국 흡연자를 일반담배 흡연자와 자사의 궐련형 전자담배인 아이코스로 전환한 흡연자의 신체반응을 6개월간 비교한 연구결과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아이코스 전환자군은 8가지 신체평가지표가 모두 개선됐다. 이 연구결과는 향후 식약처를 비롯한 국내 관련 부처에도 제출될 예정이다.

한편 한국필립모리스는 최근 복지부에서 발표한 궐련형 전자단배의 경고그림에 대해서도 "궐련형 전자담배의 위해성 감소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서 경고그림은 소비자들에게 담배제품에 따라 상대적 위험도가 다르다는 점을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