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에 염증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는 족저근막염이 최근 5년새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공단이 보험진료비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0년 약 9만명에서 2014년에는 18만명으로 약 2배 증가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1.4배 많았으며, 특히 40대 이후 여성에서 많이 발생했다.

2014년 성·연령별 인구 10만명당 진료인원을 보면 남성의 경우 30대까지 증가하다가 이후 증감이 뚜렷하지 않았다.

반면 여성의 경우 50대(782명), 60대(618명), 40대(563명) 순으로 높았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정형외과 윤한국 교수는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고령에 체중 많이 나가고 평소 운동하지 않는 사람일수록 족저근막의 유연성이 감소할 수 있다. 이런 경우 갑자기 심한 운동을 한다면 족저근막염이 잘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평소 건강하더라도 갑자기 운동량이 많아졌거나 걷기를 오래 한 경우 잘 발생한다.

족저근막염의 위험인자로는 등산, 조깅, 에어로빅, 갑자기 운동량이 증가한 경우, 중년에서 과체중으로 인한 족저부의 과도한 부하, 아킬레스 건으로 단축과 근력저하로 근막에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아울러 점프 등과 같은 갑작스런 족저부의 외상, 딱딱한 바닥의 신발이나 굽이 높은 하이힐 등의 불편한 신발 착용, 오목발, 평발, 당뇨, 관절염 등도 원인으로 꼽힌다.

치료와 예방법은 체중감소 및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등산, 골프, 달리기, 걷기와 같은 체중 부하 활동을 줄이도록 운동방법을 변경한다. 

평소에 족저근막 스트레칭 및 아킬레스 건 스트레칭을 통한 유연성 유지에 6개월 이상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