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섭취가 고혈압에 나쁘다고 알려져 있지만 여전히 한국인들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의 2배 이상이다.

오래된 식습관인 만큼 점진적으로 바꾼다 해도 한동안은 기준치 초과 상태에 놓일 수 밖에 없다. 이럴 때에는 칼륨이라도 더 섭취하는게 혈압 강하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박경희 교수팀이 2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고혈압 약물치료 경험이 없는 20세 이상 2만4,096명의 나트륨(Na) 및 칼륨(K) 섭취량과 혈압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나트륨과 칼륨의 섭취량은 혈압과 관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르면 나트륨 섭취가 1mg/㎉ 늘어날 때마다 확장기 혈압이 0.21mmHg 올라가고, 칼륨 섭취가 1mg/㎉ 늘어날 때마다 수축기 혈압이 1.01mmHg씩 내려갔다.

또한 혈압이 140/90mmHg 이상 상승할 비율은 저Na/고K군에 비해 저Na/저K군에서  1.19배, 고Na/저K군은 1.21배 높게 나타났다[].

표. 나트륨 및 칼륨 섭취와 고혈압 위험도 비교표

아울러 Na/K 섭취율과 혈압은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노혜미 교수는 "상대적으로 칼륨섭취가 낮은군은 비타민C섭취량도 낮았다"면서 "이는 칼륨의 공급원인 채소와 과일 섭취가 낮음을 간접적으로 반영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