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운동량이 많아도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길면 대사증후군이나 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가 발표된 가운데 국내에서도 이러한 사실이 확인됐다.

강북삼성병원 유승호, 장유수, 조용균 교수팀은 건강검진자 약 13만 명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앉아서 보내는 시간과 비알코올 지방간의 관련성을 조사한 결과, 신체활동이 많을수록 지방간이 예방되고,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길면 지방간 위험이 높았다고 Journal of Hepatology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대상자를 적극적인 운동군, 중간 수준 운동군, 운동량 적은 군으로 나누었다.

앉아있는 시간은 10시간 이상군, 5시간~10시간 군, 5시간 미만군으로 나누었다.

그 결과, 건강증진 신체활동을 하는 사람은 비신체활동그룹에 비해 지방간이 20% 적게 나타났다.

다만 적극적 운동군이라도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10시간 이상이면 운동량과 상관없이 앉아있는 시간이 5시간 미만군에 비해 지방간이 9%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운동부족군이면서 앉아있는 시간이 하루 10시간 이상인 사람은 적극 운동군이면서 5시간 미만으로 앉아있는 사람에 비해 지방간이 36% 많았다.

유교수는 "만성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는 신체활동량을 늘리는 것과 함께 앉아 보내는 시간도 같이 줄이는 것이 중요해졌다"며 "전화보다 직접 찾아가서 대화를 나누거나  근무 중간에 가벼운 걷기를 하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