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려면 하루 수면시간이 7~8시간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가정의학과 최환석, 여의도성모병원 가정의학과 주상연 교수팀은 15건의 관련 논문을 체계적으로 검토한 결과, 평균 수면시간이 7~8시간보다 길거나 짧을 경우 대사증후군 위험이 증가한다고 Nutrition and Diabetes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전자저널 데이터베이스인 PubMed, Cochrane CENTRAL, EMBASE, PsychINFO에서 2012년 11월까지 출판된 연구를 체계적으로 검색해 수면시간과 대사증후군에 관한 12개의 횡단적 단면연구와 3개의 코호트 조사를 찾아 통계적으로 분석했다.

연구대상자는 대사증후군 환자 78,082명(18세~50세). 이들을 대상으로 평균 수면시간과 대사증후군의 관련성을 알아본 결과, 수면시간이 평균 5~6시간인 경우 7~8시간에 비해 대사증후군 위험이 27% 높았다.

하지만 9~10시간 자는 경우에도 7~8시간에 비해 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환석 교수는 "잠이 부족하면 인슐린 저항이 생기고, 많이 자면 호르몬이나 신체 리듬의 변화가 생겨 활동량이 줄고 대사증후군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적절한 수면시간을 유지하는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교수는 또 "최근 대사증후군과 수면시간의 관련성에 대한 역학적 연구가 꾸준히 발표되었으나, 결과가 서로 상이하여 일치된 의견을 보여주지 못하였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7~8시간의 수면시간이 중요한 것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