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증(간질)의 사회경제적 비용이 우리나라는 1조원 이상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대한뇌전증학회는 16일 지난 2007년 국내 자료 분석 논문 결과 국내 뇌전증 관련 비용은 약 약 2천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현 물가기준과 보호자 간병비 등 비간접경비 등을 고려할 때 1조원 이상이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의 뇌전증 환자는 약 30만-40만명으로 추정되며, 매년 약 2만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한다. 사회적으로 가족을 포함해 80~100만명이 간질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돼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예측이 가능한 이유는 미국의 경우 한국의 약 6배인 250만명의 환자와 매년 20만명의 신규 환자 발생, 그리고 사회적 비용이 12조 5천억원에 달하기 때문이다.

대한뇌전증학회 이병인(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교수) 명예회장은 "단순비교는 어렵지만 우리나라는 미국에 비해 환자수가 약 15%정도이며, 개인의 수입은 약 절반 수준이기 때문에 미국의 약 1/12 정도의 사회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뇌전증의 사회적 비용이 많이 드는 이유는 상당수의 환자들이 우울증, 불안증 등의 정신과적 질환들, 뇌졸중이나 치매, 편두통 등의 여러 가지 신체적 질환들을 자주 나타내기 때문이다.

사망률 역시 정상인에 비해 약 2배 높은 것으로 최근 역학조사 결과 밝혀졌다.

김흥동 회장(세브란스병원 소아신경과 교수)은 "뇌전증환자에 대한 사회경제적 비용 산출이 쉽지는 않지만 뇌전증환자가 잘 치료받는다면 일반인과 동일하거나 더 좋은 사회경제적비용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포드자동차에서 뇌전증환자와 비뇌전증환자를 비교한 연구결과, 뇌전증환자의 생산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회장은 또 중증 "뇌전증환자는 다른 장애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원인 적다"면서 "특히 소아관련 질환 중 유일하게 소외받고 있어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은 더욱 큰 만큼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