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한지 한달째인데다 의대교수 마저 이달 25일에 사직서 제출 의지를 밝히면서 의료공백 사태는 계속 악화되고 있다.

정부 역시 한치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다만 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9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에서 "의대정원 2천명 증원은 정부의 믿음이지 의제가 아니"라면서 "의료계와 언제든 이를 두고 논의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대 별 정원 규모가 19일 오후에 분명해질 것이라고 밝혀 결정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의 대화 의지에 대해 의심하고 있다. 김택우 비대위원장과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에 대한 3개월 의사면허 자격정지처분을 확정, 통보한 정부에게 과연 대화의 의지가 있겠느냐는 것이다.

또한 "의대 별 정원이 확정돼 발표되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넘과 동시에 돌아갈 수 있는 마직막 다리를 끊어버리는 파국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모든 것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정부의 수가체계 개편에 대해서도 서두르지 말라고 지적했다. 의협 비대위는 "수가를 포함한 보상 체계의 개편은 의료에 미칠 영향력이 막대한 사안이므로, 신중에 신중을 기해 결정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작금의 위기상황을 탈출하기 위해 섣부른 결정을 내리지 말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