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기신부전환자의 생명 유지를 위해 필요한 혈액투석. 하지만 투석 중 저혈압 등이 발생해 불편감이 유발돼 삶의 질을 떨어트린다. 장기적으로는 심혈관 합병증 위험도 높아진다.

저혈압 발생을 미리 알면 좋겠지만 환자 및 투석 치료와 연관된 다양한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만큼 정확한 예측은 어렵다.

이런 가운데 혈액투석 중 저혈압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이 개발됐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신장내과 정병하(공동교신저자)·이한비(제1저자), 여의도성모병원 신장내과 고은실(공동교신저자) 교수팀은 가톨릭중앙의료원 의료분야 임상데이터 정보관리시스템인 CMCnU CDW (Clinical Data Warehouse) 플랫폼을 활용한 인공지능 시스템(CMC-IDH-X-Artificial Intelligenence system)을 개발했다고 유럽신장학회지(Nephrology Dialysis Transplantation)에 발표했다.

이 시스템은 의료원 산하 7개 병원 혈액투석 환자 2천 7명, 94만 3천 220건의 투석과 연관된 임상 자료를 분석하고, 데이터 세트를 구축해 제작됐으며 정확도가 매우 높다.

투석 시작 전 혈압과 한외여과율, 이전 투석 중 저혈압 기왕력 등 임상 자료를 기반으로 위험도를 계산한 결과, 투석 중 실제 저혈압 발생 위험의 음성 예측도는 0.97로 나타났다(1에 가까울수록 우수).

정병하 교수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이용한 전향적 연구를 계획 중이며, 보다 정교해진 인공지능 시스템이 개발 된다면, 향후 투석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생존율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CMCnU CDW 플랫폼을 활용한 투석 중 저혈압 예측 인공지능
CMCnU CDW 플랫폼을 활용한 투석 중 저혈압 예측 인공지능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