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가 아닌 가짜 약물(위약)을 투여해 이로운 작용을 얻는 플라세보 효과가 녹내장 환자의 안압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안과 김영국 교수 연구팀(충남대병원 최수연 교수·제주대병원 하아늘 교수)은 녹내장 안약 치료 관련 무작위 배정 임상시험 논문으로 위약 효과를 메타분석해 미국안과학회지(Ophthalmology)에 발표했다.

녹내장은 실명을 유발하는 3대 질환 중 하나로, 국내 환자수만 100만 명 이상이다. 안압을 낮추는 치료가 질병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플라세보 효과는 우울증, 통증, 천식, 파킨슨병, 관절염 등 다양한 질병과 증상에서 임상 시험을 통해 입증돼 왔다.

연구팀은 임베이스 등 의학데이터베이스에서 2022년 6월까지 발표된 임상시험  임상시험 40개를 선별(7,829안)해 이 가운데 33개의 위약군(2,055안)과 7개의 비치료군(1,184안)을 대상으로 투약 전후의 안압 감소효과를 비교했다. 그 결과, 위약군에서 약물 투여전 보다 투여 2개월째 안압이 1.30mmHg 감소했다. 

다시 대상을 치료군과 위약군, 비치료군으로 나누어 안압 감소효과를 비교한 결과, 위약군의 안압은 비치료군 보다 2.27mmHg 낮았다. 대상자의 안압이 치료 전 평균 22.7mmHg인 점을 감안하면 위약으로 10% 줄어든 셈이다. 

김영국 교수는 "플라시보 효과는 낙관적인 믿음이 실제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대표적인 경우"라며 "진료 현장에서 녹내장 안약을 이용한 안압 감소 치료가 상당한 위약 효과가 있다고 인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