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힌 심장혈관을 넓혀 개통시키는 스텐트시술.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지만 심장혈관이 복잡하거나 다발성 병변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쉽지 않다. 

특히 신장기능부전환자에 적용할 경우 위험한 만큼 난이도가 상승한다. 더구나 신장기능부전을 동반한 급성심근경색환자의 경과 개선에 얼마만큼 효과적인지 밝힌 연구도 없다.

연세의대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김은경) 심장내과 김용철·노지웅·배성아 교수,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정명호 교수팀은 신장기능부전을 동반한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에 대한 혈관 내 초음파(IVUS) 이용 심장혈관 스텐트 시술이 장기적으로 경과를 개선한다고 일본심장학회지(Circulation Journal)에 발표했다.

스텐트 시술시에는 혈관 상태를 관상동맥조영술로 파악하는데 이것만으로 판단하기 어려울 경우 혈류측정법과 IVUS를 활용한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한국인 심근경색증 등록연구(KAMIR-NIH, 책임연구자 정명호)에서 신장기능부전을 동반한 심근경색환자 1,759명. 이들을 IVUS 이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치료 데이터로 3년간 비교했다.

그 결과, IVUS이용군에서는 심장질환 사망률이 약 30%, 심근경색 재발률은 약 60%, 재시술률은 약 50% 감소해 종합적으로 약 40% 개선됐다. 이러한 결과는 신장기능부전과 무관했다.

노지웅 교수는 "혈액투석이 필요한 만성신장기능부전 환자는 대부분의 심장 관련 연구에서 제외돼 왔다"며 "IVUS의 경과 개선 효과가 확인된 만큼 앞으로 심장혈관 스텐트 시술 관련 치료 지침이 개선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