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선과 혈액검사만으로 근감소증을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개발됐다.

서울대병원 정형외과 노두현 교수팀(황두현 수련의, 안성호 학생)은 하지 X선과 피검사만으로 근감소증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했다고 국제학술지 '임상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Medicine)에 발표했다.

근감소증은 근육량이 줄고 근육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으로 낙상, 골절, 수술 후 합병증의 대표적 위험인자다. 종아리 굵기로 확인하는 경우도 있지만 연령 별 지방축적과 피부 탄력이 달라 정확도는 떨어진다.

MRI(자기공명영상)이나 CT(컴퓨터단층촬영)는 근육량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반면 시간이 걸리는데다 방사능 노출, 그리고 관찰자에 따라 측정 결과가 달라지는 한계가 있다.

연구팀은 건강한 지원자 227명의 다리 X선 사진으로 근육을 분할해 전신 근육량을 추산하는 딥 러닝 예측 모델을 개발했다.

여기에 체질량지수, 빌리루빈, 헤모글로빈, 알부민, 단백질, 나이 등 6개 변수를 활용해 근감소증을 예측했다.

무릎관절전치환술을 앞둔 퇴행성 무릎관절염환자 400여명에 테스트한 결과, X선 사진을 이용한 근육 분할 예측은 전문의 수준이었으며, 근감소증 예측 능력은 0.98로 우수했다.

특히 모델 개발에 활용한 7가지 변수 가운데 예측전신근육량이 근감소증 판별에 가장 중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노두현 교수는 "이번 기술은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형외과 수술을 앞둔 환자의 근감소증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