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형불일치 신장이식이 60세 이상의 고령자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이식외과 허규하 교수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김덕기 교수팀은 말기신부전 고령환자에서 혈액형불일치 신장이식이 뇌사기증자 신장이식에 비해 수명 차이가 없으며 오히려 생존율이 높다고 국제이식학회지(Transplant International)에 발표했다.

고령화시대에 60세 이상의 말기신부전환자가 증가하면서 기증 신장의 수요는 더욱 늘어나고 있다. 교수팀에 따르면 등록 후 이식까지 대기기간이 평균 7년에 이른다.

최근에는 혈액형불일치 신장이식이 활발해졌지만 고령환자에 대한 이식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보고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한국장기이식연구단(KOTRY) 데이터에서 얻은 혈액형불일치 생존기증자 신장이식(80명), 혈액형일치 생존기증자 신장이식(222명)과 뇌사기증자 신장이식(332명). 모두 60세 이상이었다.

이식 결과를 비교한 결과, 혈액형불일치의 거부반응 빈도는 혈액형일치 및 뇌사기증과 유의차가 없었다. 기능면에서는 혈액형 불일치가 혈액형일치 보다 낮았지만 뇌사기증 보다는 높았다.

이식 신장의 수명에는 차이가 없었으며, 사망률은 혈액형불일치와 혈액형일치 간에 차이가 없었으며(0.5% 대 0.3%), 뇌사기증(1.5%) 보다 낮았다.

하 교수는 "고령 말기신부전 환자가 혈액형이 맞지 않는 생존기증자가 있을 때 뇌사기증자 신장이식을 기다리는 것보다 적극적으로 혈장교환술 등의 처치 후 혈액형 부적합 신장이식을 시행 받는 것이 환자의 생존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브란스병원 제공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