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움증 유발 단백질 TRPV3(transient receptor potential vanilloid-3)의 억제 기전이 확인됐다.

TRP(transient receptor potential)은 뉴런, 피부, 심장, 호흡기관, 신장 등에서 발현되는 이온 단백질이다. 신경 보다는 피부에 많고 주로 열감이나 통증을 매개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중 하나가 TRPV3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피부과 김혜원 교수팀은 TRPV3의 가려움 유발정도와 억제기전을 규명해 국제피부과학회지 Acta Dermato-Venereologica에 발표했다.

대표적인 가려움증 유발 물질은 히스타민으로 주로 벌레에 물렸거나 알레르기 반응 때 발생한다. 하지만 히스타민만 억제한다고 가려움증이 호전되지 않아 다른 유발물질의 억제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가려움증이 없는 성인환자 15명. TRPV3와 히스타민 등 기타 가려움증 유발물질을 투여해 가려움 정도를 비교하자 TRPV3에서 중증 이상의 반응이 나타났다.

아울러 TRPV3로 인한 가려움증 억제 기전을 알아보기 위해 항히스타민제와 TRPV3억제제(포시소사이드B)를 투여하자, 모두 가려움증을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 교수는 "TRPV3 단백질이 정상피부에서도 히스타민을 포함한 다른 물질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려움증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